Eclipse 3.1에는 J2SE 5.0(코드 이름 "Tiger")의 새 기능에 대한 전체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 지원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결과 중 하나는 전혀 주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. J2SE 1.4에 대해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것(편집, 컴파일, 디버깅, 빠른 수정, 리팩토링, 소스 조치, 검색 등)은 J2SE 5.0의 새 유형 및 구문에 대해서도 한결같이 작동합니다. 이 문서에서는 J2SE 5.0에서 작업할 때 Eclipse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많은 흥미로운 기능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.
J2SE 5.0을 따르는 코드를 개발하려면 J2SE 5.0 JRE(Java Runtime Environment)가 필요합니다. J2SE 5.0 JRE를 사용하여 처음 Eclipse를 시작할 경우 Eclipse는 기본적으로 이 JRE를 사용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설치된 JRE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(창 > 환경 설정 > Java > 설치된 JRE) Eclipse에 대해 등록해야 합니다.
이 문서는 J2SE 5.0에서 새로운 언어 기능 중 일부를 소개하지만 이 기능들에 대해 적절한 학습서는 아닙니다.
새 J2SE 5.0 기능을 사용하려면 5.0 준수 레벨이 사용되는 프로젝트에서 작업해야 합니다. 새 프로젝트는 새로 작성 > 프로젝트 마법사의 첫 번째 페이지에서 쉽게 5.0 준수 상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더 자세하게 조정된 제어의 경우, 컴파일러 준수 레벨은 작업공간에 대해 전체적으로(창 > 환경 설정 > Java > 컴파일러), 또는 각 프로젝트에 개별적으로(프로젝트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특성 > Java 컴파일러 선택)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준수 레벨이 다른 프로젝트가 작업공간에 상호 존재하고 서로 의존할 수 있습니다. 특성 > Java 컴파일러 > 오류/경고 > J2SE 5.0 옵션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마다 생성되는 컴파일러 오류 및 경고 종류를 세부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.
일반 유형을 사용하면 동일 클래스의 오브젝트가 여러 유형의 오브젝트에 대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일반 유형은 목록<문자열>
에는 항상 문자열
이 포함되고
목록<정수>
에는 항상 정수
가 포함되는 컴파일 시 보증을 허용합니다.
Eclipse가 일반 유형이 아닌 다른 유형을 처리할 수 있다면 일반 유형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.
Eclipse 3.1은 일반 유형에 대한 참조를 검색할 때 새 옵션을 제공합니다. 다음 예제를 고려하십시오.
목록<정수>
에 대한 참조를 선택하고
검색 > 참조 > 프로젝트를 사용하면
네 개의 행 모두에서 목록 유형이 강조표시됩니다.
호환 불가능 필터는 지정사항인 선택된 유형과 호환 가능한 유형에 대한 참조만 남겨둡니다.
부정확 필터는 정확히 같은 서명을 가지고 있는 유형 참조만 남겨둡니다.
어노테이션은 Java 유형 및 메소드를 사용하고 Java 소스에 이 유형 및 메소드를 제시하는 방법에 관한
메타데이터를 첨부하므로 컴파일에 영향을 주거나 런타임 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@Override
는
어노테이션이 있는 메소드가 수퍼클래스의 메소드를 대체할 수 없을 경우 컴파일러 경고를
트리거합니다.
Java 유형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어노테이션에 대해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Eclipse에서 전체 지원을 가지고 있는 아주 유용한 어노테이션은 @SuppressWarnings
입니다.
예를 들어, 현재 사용하지 않지만 삭제하지 않은 개인 메소드를 고려해 보십시오.
@SuppressWarnings
어노테이션 추가를 제안합니다.
foo
에 대한 경고를 제거하여
어노테이션을 받아들입니다.
열거는 알려진 유한 개의 오브젝트 세트에 의해 런타임 시 인스턴스가 작성되는 유형입니다.
Java 클래스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모든 값을 열거에 대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.
오토박싱(autoboxing) 및 오토언박싱(autounboxing)은 오브젝트 참조에 기본 유형이 지정되거나 오브젝트 참조에서 기본 유형이 검색될 때 멋진 구문에 대해 허용됩니다.
Eclipse의 소스 조작 기능은 오토박싱을 제대로 처리하여 새 로컬 변수 및 해당되는 코드 지원에 올바른 유형을 제공합니다. 코드 이해를 위해, 오토박싱 또는 오토언박싱 인스턴스에 컴파일 경고로 플래그를 달거나(창 > 환경 설정 > Java > 컴파일러 > 오류/경고 > J2SE 5.0 옵션 > 박싱 및 언박싱 변환), 구문 색상 지정을 사용하여 강조표시할 수 있습니다(창 > 환경 설정 > Java > 편집기 > 구문 색상 지정 > Java > 오토박싱된 표현식).
배열 또는 콜렉션의 각 요소에 대해 작동하는 일반적인 경우, J2SE 5.0은 더 명확한 새 구문을 허용합니다. Eclipse 3.1은 콜렉션 반복을 자동으로 짐작할 수 있는 "foreach" 코드 템플리트를 제공합니다.
Eclipse 3.1은 또한 가능할 경우 1.4 스타일 for
루프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
"확장 for 루프로 변환" 빠른 지원도 제공합니다.
J2SE 5.0의 다른 모든 기능은 Eclipse의 편집, 검색 및 코드 조작 도구에 의해 융통성 있게 처리됩니다.